
지난 4월7일부터 9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“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
Wet End 화학의 원리와 실무”라는 주제로 제27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
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.
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
참여를 부탁드립니다.
■ 교육일정
▶ 4월 7일 (수)
09:00-10:00 등록
10:00-10:30 개회식, 교육과정 설명
10:30-12:00 제지화학 입문 (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)
12:00-13:00 점심식사
13:00-14:30 제지용 고분자 (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)
14:30-15:30 제지용 원료처리기술 (한솔제지 김권도 수석연구원)
15:30-16:30 보류화학과 공정 (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)
16:30-18:00 보류시스템과 기작 (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)
18:00-18:30 토론
18:30-20:00 저녁식사
▶ 4월 8일 (목)
07:00-08:00 아침식사
08:00-08:30 휴 식
08:30-10:30 사이징 이론과 실제 (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)
10:30-11:00 토론 및 휴식
11:00-12:00 원가의 회계학적 이해와 절감대책 추진체계 I (주광교역 고기호 사장)
12:00-13:00 점심식사
13:00-14:00 원가의 회계학적 이해와 절감대책 추진체계 II (주광교역 고기호 사장)
14:00-15:00 제지용 천연고분자 (삼양제넥스 류훈 수석연구원)
15:00-16:30 지력증강제와 충전제 이론과 현장사례 (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)
16:30-18:30 제지용 염료와 형광염료의 이론 및 현장 적용사례 (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)
18:30-20:00 저녁식사
▶ 4월 9일 (금)
07:00-08:00 아침식사
08:00-08:30 휴 식
08:30-09:30 PCC를 이용한 원가절감 사례 (한국제지 남기영 팀장)
09:30-10:00 웻엔드화학의 최적화 사례 (한국제지 이경호 연구원)
10:00-11:00 공정트라블 개선사례(투명반점, 스케일방지) (한솔제지 정태민)
11:00-12:00 탈수 및 지층 형성 (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))
12:00-13:00 점심식사
13:00-14:00 종합토의
14:00-15:00 폐회 및 수료증 수여
■ 교육생 명단
- 강성훈 ((주)SY Chem)
- 강신헌 (무림페이퍼)
- 강주형 (삼일제지)
- 고광민 (대한페이퍼텍)
- 고기석 ((주)월산 마산공장)
- 고영두 (동일제지)
- 국승호 ((주)대한펄프)
- 권태영 (무림 P&P)
- 김건하 (한국허큘레스화학)
- 김문성 (대한제지)
- 김상권 (동원제지)
- 김성엽 (한국에카화학)
- 김순정 (알바니 인터내셔날 코리아)
- 김영석 (삼양제넥스)
- 김영천 (전주페이퍼)
- 김장연 (세하주식회사)
- 김종호 (아세아제지(주))
- 김진성 (무림페이퍼)
- 김태성 (아세아제지(주))
- 김태원 (무림P&P)
- 김현근 (한국제지)
- 문원주 (무림페이퍼)
- 민경식 (삼신화성산업)
- 박용철 (무림페이퍼)
- 박종민 ((주)고려제지)
- 박준우 (쌍용제지)
- 박증철 (동일제지)
- 박창원 (아세아제지(주))
- 박현도 (삼일제지)
- 변대복 ((주)고려제지)
- 서승주 (아세아제지(주))
- 손영식 (이양화학(주))
- 안창모 ((주)SY Chem)
- 양동원 (한솔케미칼)
- 어성제 (태아산업(주))
- 오은교 (알바니인터내셔날 코리아)
- 원중철 (무림페이퍼)
- 윤희열 (원창포장공업 주식회사)
- 이규영 (대한제지)
- 이상용 (무림페이퍼)
- 이용재 (한국바이켐)
- 이재구 ((주) 대림제지)
- 임진수 (태아산업(주))
- 임태선 (한국에카화학)
- 장종원 (무림P&P)
- 전광주 (동원제지)
- 조동민 (동일제지)
- 조아림 (한국제지)
- 채무경 (쌍용제지)
- 천상녕 (무림페이퍼)
- 최성영 (세하주식회사)
- 최영구 (아세아페이퍼텍)
- 최한근 (아세아페이퍼텍)
- 한규용 ((주)월산)
- 홍의선 (태아산업(주))
- 황태진 (아세아제지(주))
- 서동일 (서울대학교)
- 오규덕 (서울대학교)
- 이제곤 (서울대학교
- 임종혁 (충북대학교)
- 채희재 (충북대학교)
■ 설문지 결과
- 교육에 관한 사항
* 전체적인 교육내용이 잘 조직되었다.
아주 그렇다(30%) 그렇다(70%) 별로 그렇지 않다(0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전체적인 교육내용에서 새로운 지식을 많이 얻었다.
아주 그렇다(26%) 그렇다(72%) 별로 그렇지 않다(2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앞으로 같은 주제의 교육이 제시되면 다른 사람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다.
아주 그렇다(26%) 그렇다(70%) 별로 그렇지 않다(4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전체적인 교육내용이 실무에 잘 적용될 것 같다
아주 그렇다(18%) 그렇다(76%) 별로 그럴 것 같지 않다(6%) 도움이 안 된다(0%)
* 본 교육이 앞으로의 제지산업 직장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.
아주 그렇다(22%) 그렇다(78%) 별로 그렇지 않다(0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본 교육이 앞으로 신제품개발이나 공정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.
아주 그렇다(24%) 그렇다(56%) 별로 그렇지 않다(20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다음 주제 중에서 앞으로 자신의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만한 교육내용이 어떤
것이었는지 순서대로 3개만 써 주십시오(가장 도움이 되었던 내용이 1번).
- 제지화학 입문 ( 1 ) - 제지용 고분자 ( 3 )
- 제지용 원료처리기술 ( 4 ) - 보류화학과 공정 ( 2 )
- 보류시스템과 기작 ( 5 ) - 사이징 이론과 실제 ( 10 )
- 원가의 회계학적 이해와 절감대책 ( 12 ) - 제지용 천연고분자 ( 13 )
- 지력증강제 이론과 현장사례 ( 8 )
- 제지용 염료와 형광염료의 이론 및 현장 적용사례 ( 9 )
- PCC를 이용한 원가절감 사례 ( 6 ) - 웻엔드 화학의 최적화 사례 ( 14 )
- 공정트라블 개선사례 ( 11 ) - 탈수 및 지층형성 ( 7 )
* 강의 연사들이 주제들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잘 설명하였다.
아주 그렇다(26%) 그렇다(72%) 별로 그렇지 않다(2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설명이 부족해서 알아듣기 힘든 내용이 많았다.
아주 그렇다(4%) 그렇다(16%) 별로 그렇지 않다(68%) 전혀 그렇지 않다(12%)
▶ 본인에 관한 사항
* 본인의 제지회사 경력은 얼마나 됩니까?
1년 이하 (26%) 5년이하 (24%) 10년이하 (12%) 10년이상 (38%)
* 본인의 학력 수준은?
고등학교졸업 (20%) 대학교졸업 (72%) 대학원 이상 (8%)
* 대학졸업 이상이라면 본인의 전공분야는?
임산공학 혹은 제지공학 (28%) 화학공학 (28%) 인문계통 (8%)
공학 (10%) 기타 (26%)
* 본인의 나이는 ?
20-30세 (30%) 30-40세 (46%) 40-50세 (20%) 50세 이상 (4%)
* 본인이 직장에서 맡고 있는 분야는?
생산 파트 (40%) 품질관리 (22%) 판매계통 (6%) 기술개발 (20%) 기타 (12%)
* 본 교육이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되십니까?
기능공 수준 (6%) 대학졸업자 수준 (70%) 대학원 수준 (24%)
▶ 호텔과 식사에 관한 사항
* 방들이 충분히 넓고 취침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.
아주 그렇다(34%) 그렇다(58%) 별로 그렇지 않다(8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대전에서의 교육이 지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매우 적절한 것 같다.
아주 그렇다(26%) 그렇다(72%) 별로 그렇지 않다(2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식사가 질과 양 면에서 충분하였다.
아주 그렇다(34%) 그렇다(60%) 별로 그렇지 않다(4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참가비에 비해서 시설과 식사가 충분하다고 생각된다.
아주 그렇다(18%) 그렇다(70%) 별로 그렇지 않다(10%) 전혀 그렇지 않다(2%)
▶ 전반적인 사항
* 교육과 식사 취침 모든 점에서 매우 만족한다.
아주 그렇다(20%) 그렇다(76%) 별로 그렇지 않다(4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위 설문에서 ‘그렇지 않다’라고 답변하신 분들은 그 이유를 적어주시면 다음 교육 준비에
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- 가격 대비 취침시설 낙후
- 다 좋은데 모르는 사람과 단체로 한방을 사용하는 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.
* 교육기간(2박 3일)이 너무 짧다.
아주 그렇다(6%) 그렇다(34%) 별로 그렇지 않다(56%) 전혀 그렇지 않다(4%)
* 한국 펄프․ 종이공학회에서 주관하는 제지기술자 교육에 첨가되기를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가장 필요한 순서대로 번호 순으로 표기해 주세요(가장 필요하다 1번).
-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(2)
-Wet end chemistry (1)
-코팅 (4)
-표면사이징 (5)
-압착과 건조 (6)
-계장 및 자동제어 (8)
-탈묵 및 조성공정 (3)
-환경 (9)
-판지, 골판지 (7)
* 앞으로 한국 펄프종이공학회에서 다른 내용의 교육이 실시되더라도 적극적으로
참여하겠다.
아주 그렇다(18%) 그렇다(82%) 별로 그렇지 않다(0%) 전혀 그렇지 않다(0%)
* 본 교육의 발전을 위해 건의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면 기술하여 주십시오. 건의된 내용을 검토한 후 학회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- 교육장소를 교외의 한적한 곳으로 하고 제지인간의 친목을 위한 족구대회들을 첨가하면 합니다.
- 우선 산업용지와 인쇄용지 업체에서 사용되어지는 초지기나 여러 다른 환경들이 달라서 교육의 Focus를 따로 잡아서 교육 프로그램을 짜 주셨으면 합니다. 저희 회사에선 현장 분들과 관리자가 함께 참석하였는데 교육의 난이도가 높아 현장 분들의 이해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. 난이도별로 좀 더 세분화하여 실행하였으면 합니다.
또한, 현직에 계신 분들도 많이 강의해 주셨는데, 아직 미숙한 분들도 계셔서 이해하는데 힘들었습니다. 전반적으로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. 앞으로도 이런 교육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- 교육일정 중 참가자와 서로 연락처(명함) 교환 할 수 있는 시간을 배정해 주시면 상호 교류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.
- 10년 이상 경력자에게도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참여 할 수 있도록 홍보바랍니다.
- 지질의 원인 및 후처리 청소관리에 관해 알고 싶음(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해 준 것은 좋았습니다.)
- 좋은 내용이었다. 8월 예정인 코팅 교육에서는 신소재 혹은 새로운 방법도 언급되었으면 한다. 기존에 쓰이는 기술위주로 진행되더라도 새롭게 개발된 기술에도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다. 연구자들에게 큰 영감을 주는 학회가 되었으면 좋겠다.
- 강사분들의 열정적인강의 너무 감사드립니다. 그러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강의시간의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초반강의는 너무 자세했으나 후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넘어가서 실제로 궁금했던 부분의 설명이 부족해 아쉬었습니다. 강의내용과 시간의 적당한 조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.
- 제지공학에 관련한 고분자, 화학가 다른 학회에서도 많은 공유가 될 수 있도록 홍보와 광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(고분자공학회, 공업화학회, 화학공학회)
- 교육내용이 전반적으로 이론에 의한 강의로 이루어져 있어 현장 실무에서 적용했을 때 이론과 다른 경우가 많은데 차후 개선사례나 원가절감에 관한 항복을 조금 더 늘려 주셨으면 합니다. 그리고 현장 실무 적용사례를 많이 강의해 주셨으면 합니다.
- 산업용지에 관한 공정 현장사례와 기술적 화학적 적립내용의 강의를 요청합니다.
- 신설비와 적용 개선과 효율 내용을 자세히 배우고 싶습니다.
- 앞으로 주원료의 품질악화로 재생고리의 처리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판단되는 바 이에 관련된 내용을 반영하여 강의 부탁드립니다.최신기술관련하여 더 많은 강의 부탁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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